외국의 보육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하여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보육환경에 적용 시 장점과 단점에
대해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요 개념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4) 프로젝트 접근법의 방법 (1) 준비-도입-전개-마무리 (2) 일과 운영 (3) 환경 구성 (4)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2. 우리나라 보육환경에 적용 시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 Ⅰ 서론 보육프로그램은 보육과정의 한 형태로서, 어떤 특징의 보육이론이나 보육사상가의 관점에 따라 보육활동을 체계적ㆍ조직적으로 구성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보육론이나 발달이론, 또는 보육사상가들이나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다. 이러한 보육프로그램 중 듀이가 세운 실험학교로부터 시작된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의 안내 하에 학급의 모든 아동이나 소집단의 아동, 때로는 개별아동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를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교육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후 1960년대 후반 인간중심 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다시 프로젝트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킬패트릭이 체계화한 프로젝트법을 카츠와 차드가 오늘날 유아교육의 현실에 맞게 재조직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외국의 보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을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우리나라 보육환경에 적용 . . 2) 단점 프로젝트 접근법을 현장에 효율적으로 적용하는 데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우선 영유아 수에 비해 교사 수가 부족할 경우 교사가 프로젝트 활동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개별 영유아까지 배려하며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어렵다. 둘째, 다양한 본문내용 요 개념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4) 프로젝트 접근법의 방법 (1) 준비-도입-전개-마무리 (2) 일과 운영 (3) 환경 구성 (4)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2. 우리나라 보육환경에 적용 시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Ⅰ 서론 보육프로그램은 보육과정의 한 형태로서, 어떤 특징의 보육이론이나 보육사상가의 관점에 따라 보육활동을 체계적ㆍ조직적으로 구성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보육론이나 발달이론, 또는 보육사상가들이나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다. 이러한 보육프로그램 중 듀이가 세운 실험학교로부터 시작된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의 안내 하에 학급의 모든 아동이나 소집단의 아동, 때로는 개별아동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 이은석, “프로젝트 접근법을 이용한 자기주도적 미술활동이 유아의 부적응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 2009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