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9일 토요일

영아(만0~2세)의 음성언어 발달에 대해 언어이전시기와 언어시기에 대해 설명하고 이 시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 2가지를 서술하시오.

영아(만0~2세)의 음성언어 발달에 대해 언어이전시기와 언어시기에 대해 설명하고 이 시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 2가지를 서술하시오.
영아(만0~2세)의 음성언어 발달에 대해 언어이전시기와 언어시기에 대해 설명하고 이 시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 2가지를 서술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이전시기와 언어시기
1) 언어이전시기
(1) 울음과 쿠잉
(2) 옹알이
(3) 모방기
(4) 말소리의 지각
2) 언어시기
(1) 한 단어기
(2) 두 단어기
2. 이 시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
1) 동시 만들기 활동
(1) 활동목표
(2) 활동재료
(3) 활동방법
2) 이야기 나누기-닭과 토끼를 비교해 보아요.
(1) 활동목표
(2) 활동재료
(3) 활동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언어이전시기와 언어시기
1) 언어이전시기
영아 초기에는 울음과 더불어 쿠잉, 옹알이와 같은 언어적 행동이 나타난다. 아동이 1세가 되기 전에 내는 소리는 진정한 언어가 아니라고 보는 견해도 있으나 최근의 연구들은 이 시기에도 영아의 언어적 능력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언어이전 시기는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준비기간으로 인식되며 이를 전언어기라고도 한다.
(1) 울음과 쿠잉
영아는 출생하면서부터 울음으로써 최초의 발성을 시작한다. 하지만 생후 1개월까지는 울음의 분화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 시기의 울음은 단지 반사적인 울음일 뿐, 울음소리에 따라 영아의 의사를 이해하기는 어렵
.
.
2. 이 시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
1) 동시 만들기 활동
영아들의 갖는 언어적 경험은 거의 성인의 생각을 전해 듣는다든지, 말 혹은 노래를 따라 한다든지 성인이 읽어주는 동화를 듣는 식으로 영아가 수동적인 역할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활동은 영아의 보다 능동적인 참여가 요구되는 활동으로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정리하여 이를 구어나 문어로 표현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표현하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1) 활동목표
첫째,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둘째, 대상과 상황에 따라

본문내용
이전시기와 언어시기
1) 언어이전시기
(1) 울음과 쿠잉
(2) 옹알이
(3) 모방기
(4) 말소리의 지각
2) 언어시기
(1) 한 단어기
(2) 두 단어기
2. 이 시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
1) 동시 만들기 활동
(1) 활동목표
(2) 활동재료
(3) 활동방법
2) 이야기 나누기-닭과 토끼를 비교해 보아요.
(1) 활동목표
(2) 활동재료
(3) 활동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단어나 문장을 습득하는 시기에는 개인차가 있지만 대부분 아동은 언어 획득 시에 동일한 발달단계를 거친다. 일반적으로 아동이 알아들을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12개월경이라는 사실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의한다. 그러나 영아는 단어를 표현하기 오래 전부터 울음이나 표정, 몸짓 등 비언어적 행동을 통하여 의사소통을

참고문헌
- 배재연, “1~18개월 영유아의 음성발달 연구”, 한림대, 2010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