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9일 토요일

지역사회의 인적 자원 중 다문화가정 여성의 자원을 활용한 방과후 아동지도와의 연계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지역사회의 인적 자원 중 다문화가정 여성의 자원을 활용한 방과후 아동지도와의 연계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지역사회의 인적 자원 중 다문화가정 여성의 자원을 활용한 방과후 아동지도와의 연계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hwp


목차
지역사회의 인적 자원 중 다문화가정 여성의 자원을 활용한 방과후 아동지도와의 연계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정 여성의 현실
2. 방과후 아동지도의 인적자원의 현실 및 다문화가정 여성의 연계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지역사회의 인적 자원 중 다문화가정 여성의 자원을 활용한 방과후 아동지도와의 연계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정 여성의 현실
2. 방과후 아동지도의 인적자원의 현실 및 다문화가정 여성의 연계방법
현재 방과후학교의 강사는 지역교육청별로 강사풀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지역사회의 외부기관 전문분야의 인력 활용 및 자원봉사자의 참여는 활성화되지 못한 실정이다. 이를 위하여 강사풀의 운영과 같이 다문화가정 여성 인력풀을 구성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고 이들 인사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문화가정 여성을 수혜대상자로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인적자원으로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한데, 그러려면 우선 다문화가정 여성들의 학력 및 직업 능력에 맞는 교육을 개발하여 교육 이수 후 일자리로 연계해 주는 취업연계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사회에 참여하고, 문화적 주체로서 당당히 설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그 중에서도 방과후 아동지도와의 연계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인적자원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바라보면 다문화가정 여성들은 많은 자원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이들의 능력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해야 된다. 무엇보다도 다문화가정 여성들이 지니고 있는 문화적 자원, 다문화적 감수성, 이중언어 사용능력 등을 강점으로 부각하여 이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중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고, 이들은 현재 자녀양육이나 서툰 한국어로 인해 취업을 못하고 있지만, 향후 취업하고자 하는 의지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울러 이주민이자 기혼여성인 이들에게 있어 일이란 경제적인 이유뿐 아니라 가족 속에서 어머니로서의 자신감을 회복하고, 사회에서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소속감을 가지고 살 수 있게 하는 특별한 의미를 지닌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여성의 취업지원정책은 이들의 이주민이자 기혼여성인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장에서는 지역사회의 인적 자원 중 다문화가정 여성의 자원을 활용한 방과후 아동지도와의 연계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다문화가정 여성의 현실
취업의 필요와 욕구에 비해 현실 속에서

참고문헌
김영혜(2011), 결혼이주여성의 일의 세계와 일자리 창출의 방향, 경기도 가족여성연구원
김기흥(2006), 지역네트워킹과 방과후 학교 활성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하고 싶은 말
지역사회의 인적 자원 중 다문화가정 여성의 자원을 활용한 방과후 아동지도와의 연계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정 여성의 현실
2. 방과후 아동지도의 인적자원의 현실 및 다문화가정 여성의 연계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