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9일 토요일

집단 발달 단계 사례(집단사회복지사, 사회화집단, 사회기술훈련집단, 가출청소년에 대한 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 집단 발달 단계 사례(집단사회복지사, 사회화집단, 사회기술훈련집단, 가출청소년에 대한 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hwp 목차 Ⅰ 집단 발달 단계에 따른 사회복지 실천기술 1. 초기단계에 필요한 사회복지 실천기술 1) 초기단계의 특징 2) 초기단계에서 필요한 개입기술 2. 개입단계에 필요한 사회복지 실천기술 1) 개입단계의 특징 2) 개입단계에서 필요한 실천기술 3. 종결 1) 집단사회복지사의 과제 2) 집단사회복지사의 개입기술 Ⅱ 사례 1. 사회화집단이 필요한 이론적 준거 1) 사회기술훈련집단 2) 사회기술의 개념 3) 가출청소년에 대한 사회기술훈련의 유용성 2. 가출청소년에 대한 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 1) 연구 목적 2)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반 3) 가출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 4) 프로그램의 구성 5) 프로그램 진행과정 분석 6) 평가 : 사전사후비교분석 Ⅲ 참고문헌 본문 Ⅰ 집단 발달 단계에 따른 사회복지 실천기술 1. 초기단계에 필요한 사회복지 실천기술 1) 초기단계의 특징 클라이언트와 함께 할 집단의 경우도 초기단계의 클라이언트는 앞으로 경험하게 될 집단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필요로 한다. (1) 집단성원의 특성 초기단계에서 집단성원들은 낯선 사람과 새로운 환경, 즉 집단에 대한 불안과 불신감, 두려움과 저항감을 갖는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와 대화를 시도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에게 주로 질문을 많이 한다. 불안과 더불어 초기단계에 흔히 접할 수 있는 집단성원의 특성은 저항이다. 예를 들어 초기단계에서 집단성원의 저항은 갈등으로 표현되기도 하며 집단은 생활방식, 사고방식, 문화 등이 각기 다른 성원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집단성원들 사이에서 갈등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러한 갈등은 다른 단계보다 초기단계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2) 집단의 특성 집단전체로서는 개별성원, 사회복지사, 집단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이 필요하다. 개별성원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사의 이름과 직책, 역할에 대한 소개, 집단의 목적과 구조(모임 횟수, 기간, 장소 등) 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져야 한다.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집단의 규범과 가치, 규칙(특히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ㆍ논의할 필요가 있으며, 사회복지사에게 집중되는 질문들에 대해 적절하게 답해야 한다. (3) 사회복지사의 역할 집단성원들 간의 공통점을 찾아 연결시켜 주는 일,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일은 사회복지사에게 특히 중요한 역할이다. 불안감을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비밀보장의 원칙을 설명하고 성원들이 비심판적인 태도, 비난적인 태도나 언행보다는 지지적인 언행을 보일 필요가 있음을 강조해야 한다. (4) 신뢰감 초기단계의 가장 뚜렷한 특징으로는 집단성원들 간의 신뢰감 그리고 집단 성원들과 사회복지사 간의 신뢰감과 불신감을 들 수 있다. 집단 내에서 신뢰감이 형성되지 않는다면 집단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은 피상적일 뿐만 아니라 집단 성원 개개인의 자신에 대한 탐색도 이루어지기 어려울 것이다. 나아가 초기단계에서 신뢰감 형성이 어렵게 되면 집단의 응집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참고문헌 홍봉선(2005).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김인숙김용성 역(2002). 사회복지실천기술연습. 나남출판사 엄명용외(2005).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윤현숙외(200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동인출판사 전재일이성희 공저(200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형설출판사 이정희(2000). 가출청소년에 대한 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설진화 (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pp.205-230. 하고 싶은 말 교수님께 여러번 자문을 구하고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지역사회복지개입(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로스만, 웨일과 갬블, 지역사회복지 실천 사례)
지역사회복지개입(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로스만, 웨일과 갬블, 지역사회복지 실천 사례).hwp


목차
Ⅰ.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이해
1. 지역사회의 개념 p.1
1) 구조적 기능적 정서적 경제적 지역사회 p.1
2) Anderson과 Carter의 지역사회 p.2
3) Gilbert와 Specht의 지역사회 기능 p.2
2.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정의 p.3
3.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목표 p.4
4. 지역사회복지실천 과정 p.4

Ⅱ.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1. 실천모델 개요 p.6
2. 로스만의 세 가지 실천모델
1) 지역사회 개발모델 p.6
2) 사회계획 모델 p.7
3) 사회행동 모델 p.8
3. 웨일과 갬블의 실천모델
1) 로스만 모델과의 차이 p.10
2) 웨일과 갬블의 여덟 가지 모델 p.11
4. 실천모델의 최근 변화 p.12

Ⅲ. 지역사회복지실천 기술
1. 사회적 지지체계의 개발 p.12
2. 서비스 조정 p.13
3. 프로그램 개발 p.14
4. 클라이언트 집단을 위한 옹호활동 p.15

Ⅳ. 지역사회복지 욕구사정 및 조사기법 p.16
1. 대화활용 기법 p.16
2. 지역사회 포럼 p.17
3. 집단 활용 기법 p.17
4. 세력분석 기법 p.18
5. 양적 자료 분석 기법 p.19

Ⅴ. 사회복지운동사례
1. 이슈중심 운동사례 p.19
2. 지역중심 운동사례 p.21


※ 참고문헌 p.24

본문
Ⅰ.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이해
1. 지역사회의 개념
지역사회(community)라는 말은 공동사회 혹은 지역공동체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생물학적인 용어로부터 시작되었다. 즉 ‘생물의 어떤 종(種)이 지역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분포되어 한곳에 모여 생활하는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지역사회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사람들이 일정한 지역에 함께 거주하는 것과 더 나아가 서로 상호관계를 맺고, 서로의 생활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지역사회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Fellin은 지역사회를 “공동의 장소, 이해, 정체성에 기초한 사회적 단위를 형성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라고 하였으며, 최옥채는 “다양한 욕구 혹은 문제를 갖고 있으며, 주민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사회복지실천이 가능한 규모의 장(場)”으로 규정하였다. Dunham은 “관습, 전통, 언어 등과 같은 일상적인 삶에서 공유되는 것을 지니고 일정 영토에서 거주하는 인구집단”으로 설명하였다.

< 중 략 >

Ⅱ.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1. 실천모델 개요
사회복지학의 특성상 실천모델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복지 개입의 준거 틀로 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로스만의 세 가지 실천모델
지역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되어 196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가장 많이 다뤄져온 실천모델은 로스만의 지역사회개발, 사회계획, 사회행동의 세 가지 모델들이 있다.
1) 지역사회개발 모델 (community development, Model A)
지역사회개발(locality or community development) 모델은 지역사회 문제해결 을 위한 지역사회의 능력향상과 사회통합이라는 과정중심 목표에 중점을 두며 지역사회의 변화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해서 지역사회주민이 목표수립과 실천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즉, 문제해결활동의 단위가 지 역사회 전체이고, 지역사회의 장기결정을 근간으로 하며, 변화의 과정에서 지역 사회의 자발성과 지도력을 중시한다.

본문내용
bert와 Specht의 지역사회 기능 p.2
2.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정의p.3
3.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목표p.4
4. 지역사회복지실천 과정p.4
Ⅱ.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1. 실천모델 개요p.6
2. 로스만의 세 가지 실천모델
1) 지역사회 개발모델p.6
2) 사회계획 모델p.7
3) 사회행동 모델p.8
3. 웨일과 갬블의 실천모델
1) 로스만 모델과의 차이p.10
2) 웨일과 갬블의 여덟 가지 모델p.11
4. 실천모델의 최근 변화p.12
Ⅲ. 지역사회복지실천 기술
1. 사회적 지지체계의 개발p.12
2. 서비스 조정p.13
3. 프로그램 개발p.14
4. 클라이언트 집단을 위한 옹호활동p.15
Ⅳ. 지역사회복지 욕구사정 및 조사기법 p.16
1. 대화활용 기법p.16
2. 지역사회 포럼p.17
3.

참고문헌
감정기, 백종만, 김찬우(2009), “지역사회복지론 : 이론기술현장”, 파주 : 나남.
김연명(2005), “참여연대사회복지위원회 활동개관”, 이영환 편, 《한국의 사회복지운동》, 인간과 복지.
설진화(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윤혜란(2003), “복지세상을 열어가는 시민모임 사례”, 《한국지역복지운동의 경험과 비전》,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2003년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임안나곽정국장승전임현진신후경김한덕이순자김덕주배재덕강해자(201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양옥경김정진서미경김미옥김소희(2010). 사회복지실천론. 나남
최경화김재열유인애석재은황성식안성의이형진(201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신정
홍선(2003), “관악사회복지 사례”, 《한국지역복지운동의 경험과 비젼》,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2003년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David P. MOXLEY(1980). Human Services Guide The Practice Of Case Management. Wellbeing Agency.

하고 싶은 말
교수님께 여러번 자문을 구하고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