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9일 토요일

유아교육기관의 교재교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이 직접 제작하여 제공한다면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제작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유아교육기관의 교재교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이 직접 제작하여 제공한다면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제작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유아교육기관의 교재교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자신이 직접 제작하여 제공한다면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제작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의 교재교구
1) 교재교구의 선택기준
2) 교재교구의 종류
(1) 시각ㆍ청각 동원에 따른 분류
(2) 활동영역별 분류
(3) 활동의 성격에 따른 분류
2. 자신이 중점을 두어 제작하고자 하는 교재교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의 교재교구
1) 교재교구의 선택기준
교재교구의 선택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재교구를 선택할 때에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진술해보고 현재 사용하려는 교재교구가 아동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교육내용에 적합한지를 고려한다.
둘째, 아동의 현재 발달수준에 적합한 교수매체를 선택하여 아동들에게 제시해야 한다. 특히 아동의 연령에 따라 적절
.
.
2. 자신이 중점을 두어 제작하고자 하는 교재교구
본인이 제작하고 하는 교수매체는 그림 자료이다. 일반적으로 그림 자료는 영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부분만을 그려서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해 주어 명료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영유아가 그림 자료의 다양한 색상에 흥미를 느껴 주의집중에도 도움이 되며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그림 자료는 제작이 쉽고 비용이 저렴하며 사용이 간편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하지만 그림 자료는 정적인 매체이기 때문에 움직이는 사물이나 변화과정을 관찰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본인이 중점을 두어 제작하려는 부분이 바로 부분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그림 자료를 만드는 것이다. 부분적으로 움

본문내용
육기관의 교재교구
1) 교재교구의 선택기준
2) 교재교구의 종류
(1) 시각ㆍ청각 동원에 따른 분류
(2) 활동영역별 분류
(3) 활동의 성격에 따른 분류
2. 자신이 중점을 두어 제작하고자 하는 교재교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목표를 명확하게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이어서 교사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내용을 어떤 방법으로 아동에게 전달할 것인가의 문제를 고민하고 그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즉, 교사가 일방적으로 가르칠 것인지, 아니면 학습자인 아동이 스스로 탐구하도록 할 것인지, 아니면 두 방법의 절충적인 유도적 학습방법을 취할 것인지 등의 교수전략을 결정한다. 그 다음으로는 어떤 도구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효율적인 학

참고문헌
- 심유미, “어린이집 영아반 교재ㆍ교구 실태 분석”, 공주대, 2012
- 김숙자, “수과학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과 과학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 2001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