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6일 토요일

20대 주류문화에서 막걸리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

20대 주류문화에서 막걸리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
20대 주류문화에서 막걸리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hwp


목차
Ⅰ.서론
Ⅱ.기존 연구 검토
1. 기존연구 요약
2. 한계점과 연구방향
1). 한계점
2). 연구 방향
Ⅲ.연구 방법론
1. 설문 집단의 구성
2. 설문의 구성 및 분석방법
Ⅳ. 연구 결과와 논의
1. 인구통계학적 결과
2. 음용 취지에 따른 막걸리 선호도 결과
3. 막걸리의 개선되어야 할 점
1). 개선되어야 할 점과 구매 의향
2). 맛의 개선 필요점과 구매 의향
3). 홍보의 개선 필요점과 구매 의향
Ⅴ.결론
1. 연구 요약 및 정리
2. 연구의 보완점 및 향후 연구 전망

참고문헌


본문
Ⅰ.서론

최근 몇 년간 상승세를 보이던 막걸리가 수입주류에 밀려 20대등 젊은 층에게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최근 수입맥주의 인기가 막걸리 등 전통주를 넘어섰다고 한다. 기사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지난 4∼5월 주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수입맥주가 45.6% 늘었다고 7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막걸리, 과실주 등 전통주의 매출은 9.8% 줄어, 수입맥주 매출액이 전통주를 10.3% 앞서게 되었다고 한다. 2005년까지만 해도 같은 기간 수입맥주 매출은 전통주 매출의 25% 수준이었다고 한다.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상황도 비슷하다고 한다. 올 1~5월 이마트의 수입맥주 매출은 전년 동기비 59.2% 신장했으나 민속주는 6.9% 감소했으며, 주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수입맥주가 10.2%로 민속주(9.4%)를 제쳤다고 한다.
수입맥주의 약진에 대해 업계는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후 대형마트들이 더 다양한 종류의 맥주를 들여오고, 해외여행이나 유학을 경험한 20∼30대 연령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더하여, FTA 체결로 15%의 관세가 철폐되면서 수입 주류의 가격이 10% 이상 낮아진 것이 가장 큰 원인이고, 여기에 도수가 낮고 다양한 맛과 향을 가진 제품들이 젊은 층의 입맛을 사로잡은 것도 또 다른 배경이라고 한다. 그리고 저렴해진 가격에다 새로운 맛을 앞세운 수입 주류가 젊은 층을 파고드는 것 또한 막걸리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이유라고 한다.
저렴하고 젊은 층의 입맛에도 맞는 수입맥주로 인해, 상대적으로 젊은 층의 입맛에 맞지 않는 막걸리는 경쟁력을 상실했다. 이렇듯 막걸리는 젊은 층, 즉 20대에게 다른 주류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90년대 전국적으로, 특히 20대 주류문화에서 막걸리는 인기 주류였으며, 2009년이후 막걸리 붐이 일어났다. 하지만 현재 막걸리는 다른 주류에 비해 경쟁력이 뒤떨어져있다.


본문내용
연구 방향
Ⅲ.연구 방법론
1. 설문 집단의 구성
2. 설문의 구성 및 분석방법
Ⅳ. 연구 결과와 논의
1. 인구통계학적 결과
2. 음용 취지에 따른 막걸리 선호도 결과
3. 막걸리의 개선되어야 할 점
1). 개선되어야 할 점과 구매 의향
2). 맛의 개선 필요점과 구매 의향
3). 홍보의 개선 필요점과 구매 의향
Ⅴ.결론
1. 연구 요약 및 정리
2. 연구의 보완점 및 향후 연구 전망
참고문헌
Ⅰ.서론
최근 몇 년간 상승세를 보이던 막걸리가 수입주류에 밀려 20대등 젊은 층에게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최근 수입맥주의 인기가 막걸리 등 전통주를 넘어섰다고 한다. 기사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지난 4∼5월 주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수입맥주가 45.6% 늘었다고 7일 밝혔다. 같은

참고문헌
●수입맥주, 마트서 막걸리 제쳤다, <한국일보>, 2012.06.08,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1206/h2012060802365821500.htm
●[집중진단] 수입 술 선호, 전통주 외면돌파구는?, ,
2012.07.14 (21:42),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2503314&
●삼성경제연구소 ‘2009년 10대 히트상품’, , 2009.12.16 (16:46),
http://www.kmobile.co.kr/k_mnews/news/news_view.asp?tableid=IT&idx=274729
●조선영, 「주류 이미지 분석을 통한 막걸리 포지셔닝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pp.149-154 참조
●여수환, 정용진, 「국내 막걸리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안」, 『식품과학과 산업』제43권 제4호, 2010.12, 55-6
●김이태, 류지호, 「막걸리 구매영향요인이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저학회, 2010. 1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