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6일 토요일

장, 단조 음악이 대학생의 학업 효율에 미치는 영향 -클래식, 발라드 음악을 중심으로

장, 단조 음악이 대학생의 학업 효율에 미치는 영향 -클래식, 발라드 음악을 중심으로
장, 단조 음악이 대학생의 학업 효율에 미치는 영향 -클래식, 발라드 음악을 중심으로.hwp


목차
1. 국문 초론

2. 서 론
- 연구의 필요성
- 연구문제
- 용어정리

3. 본 론
- 이론적 배경
- 연구방법
– 결과 및 해석

4. 결 론
– 한계점 및 제언

5. 참고문헌



본문
1. 국문 초론

본 연구는 공부를 할 때 듣는 음악이 우리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음악의 장‧단조 그리고 장르(클래식, 발라드)가 단어의 회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서 이소정의 장조와 단조를 중심으로 한 음악적 정서 반응에 관한 연구(2001), 송미선의 유도된 정서유형과 유도시기가 긍정-부정 단어 회상에 미치는 영향(1988)에 관한 두 가지 연구를 근거로 하였다. 연구는 설문과 실험의 두 가지가 순차적으로 진행되었다. 대학생의 음악 장르에 대한 선호도와 인식에 관하여 20대 이상의 남‧녀 109명을 대상으로 선행설문을 조사하였다. 공부할 때 음악을 듣는다는 학생이 77%로 듣지 않는 학생에 비해서 많았고. 음악의 장르에서는 국내의 발라드가 많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실험이 진행되었다. 실험은 장조음악이 단조음악에 비해서 더 학습을 촉진할 것이라는 가설을 바탕으로 실험 집단을 5개(장조-클래식, 단조-클래식, 장조-발라드, 단조-발라드, 무 자극)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각 집단에게 실험의 시작과 함께 음악을 들려주고 단어 목록을 암기하게 한다. 암기 후에는 회상과제를 통해 단어 목록에서 제시되었던 단어들을 얼마나 잘 기억하는지를 알아보았다. 각 정답률을 분석한 결과 장조나 단조 간에는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클래식과 발라드 음악 중에서 클래식의 정답률이 의미 있게 높게 나타났다.


2.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도서관의 열람실을 돌아다니다 보면 심심치 않게 귀에 이어폰을 꽂은 채로 공부하는 학생들을 볼 수 있다. 그들 중 동영상 강의를 듣는 몇몇을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의 학생들은 가사가 들리는 국내 가요나 팝 같은 음악을 들으며 공부를 하고 있다. 이미 시행되었던 많은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언어가 두 가지 방식(소리-문자)으로 처리가 될 경우 집중력이 분산이 된다는 결과가 있다.



본문내용

- 이론적 배경
- 연구방법
결과 및 해석
4. 결 론
한계점 및 제언
5. 참고문헌
국문 초론
본 연구는 공부를 할 때 듣는 음악이 우리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음악의 장단조 그리고 장르(클래식, 발라드)가 단어의 회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서 이소정의 장조와 단조를 중심으로 한 음악적 정서 반응에 관한 연구(2001), 송미선의 유도된 정서유형과 유도시기가 긍정-부정 단어 회상에 미치는 영향(1988)에 관한 두 가지 연구를 근거로 하였다. 연구는 설문과 실험의 두 가지가 순차적으로 진행되었다. 대학생의 음악 장르에 대한 선호도와 인식에 관하여 20대 이상의 남녀 109명을 대상으로 선행설문을 조사하였다. 공부할 때 음악을 듣는다

참고문헌
- 송미선, 「유도된 정서와 유도시기가 긍정-부정 단어 회상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 이소정, 「장조와 단조를 중심으로 한 음악적 정서 반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1.

- 강범모, 김홍규, 『한국어 사용빈도』, 한국문화사, 2009.

- Margaret W. Matlin, 『인지 심리학』, 박학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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