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12일 금요일

유산균 유산균에 대하여

유산균 유산균에 대하여
유산균에대하여[1]..hwp


목차
1. 유산균(lactic acid bacteria)이란
2. 유산균의 특성
3. 유산균의 발견
4. 유산균의 종류
5. 유산균의 이용과 균종의 선택
6. 유산균의 역할

본문
5. 유산균의 이용과 균종의 선택
유산균이 식품가공에 이용되는 목적은 식품의 보존성향상, 풍미와 영양증진 및 건강효과를 얻기 위함이다. 원래 유산균은 가공식품의 종류에 따라 유익한 발효작용과 유해한 발효작용을 활용한 방법이 채택되고 있다.
유익한 발효반응을 이용하는 원리는 유산균의 발효생성물인 젖산, 초산, 등이 식품중에서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시키고 또 균종에 따라서는 과산화수소, nisin A cidophilin등의 길항성 물질을 생성하는 것도 있다.
발효유, 유산균음료, 청주, 된장, 간장, 절임식품(김치), salami ausage. sugar bread등이 그 실례이다.
유산발효에서 생성하는 유산, 초산, 알코올은 그들 자체가 식품에 풍미를 부여하고 diacetyl이나 acetonin같은 방향성분을 생성하고 역시 단백질의 일부를 peptide나 amino acid로 분해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이들 물질이 총합되어 제품 특유의 풍미를 갖게 된다. 그리하여 발효유, 유산균음료, 치즈, 된장, 김치, 간장 등 어느 것도 유산균에 의하여 보존성을 높이는 동시에 풍미가 크게 향상된다. 또한 발효유나 유산균음료는 우유를 유산발효 시킴으로서 보다 소화흡수가 잘 되게 하고 역시 우유를 마시면 설사를 하는 소위 유당불내증 환자에게도 유효하게 되어 영양효과를 높일 수 있게 한다.

본문내용
첨가되어 이들의 대사산물인 유산에 의하여 식품의 저장성을 향상시키며, 식품의 향미와 조직을 개선한다. 발효식품을 통하여 섭취된 유산균은 장내로 유입된 후 장내 상피세포에 착생하게 되어 병원성 미생물의 저해 및 길항작용, 면역활성의 증진, 암 발생률의 감소, 그리고 발암원인성 효소의 감소 등 숙주 동물에 많은 도움을 준다. 따라서 유산균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유제품, 육제품, 침채류 및 각종 젓갈류의 가공에 유용한 보조 수단 뿐만 아니라 생균제(probiotics)로도 이용되고 있다.
2. 유산균의 특성
유산균이 여러 부패성 미생물 및 병원성 미생물에 대하여 생육억제 작용을 갖는 것은 몇가지 유산균이 갖는 대사적인 특성 때문이다. 첫째, 유산균이 생산하는 유산 및 초산과 같은 유기산은 중성 및 알칼리성에서

하고 싶은 말
유산균의 특성과 발견 종류 이용 등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