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12일 금요일

식품미생물 평판배지 제조 및 공기중의 미생물 배양

식품미생물 평판배지 제조 및 공기중의 미생물 배양
평판배지 제조 및 공기중의 미생물 배양.hwp


목차
1. 제목
2. 목적
3. 원리
4. 실험도구
5. 실험방법
6. 결과
7. 고찰
8. 참고문헌

본문
1. 제목
Culture or Air Mold( 평판배지 제조 및 공기중의 미생물 배양 )



2. 실험목적
직접 배지를 제조하여 그 방법을 습득하고, 제조한 배지에 간접적으로 공기의 오염도를 측정하는 실험을 통하여 미생물의 배양법을 터득하는 것이 이 실험의 목적이다.



3. 원리
배지란 적당양의 영양성분을 혼합해서 미생물을 생존시키고 지속적으로 증식시키기 위해서 인공적인 생육 환경이 만들어진 상태를 말하는데, 이들 배지는 사용 목적, 배지의 성분, 배지의 물리적 성상에 따라 몇 가지로 나눌 수가 있다.

본문내용
, 제조한 배지에 간접적으로 공기의 오염도를 측정하는 실험을 통하여 미생물의 배양법을 터득하는 것이 이 실험의 목적이다.
3. 원리
배지란 적당양의 영양성분을 혼합해서 미생물을 생존시키고 지속적으로 증식시키기 위해 서 인공적인 생육 환경이 만들어진 상태를 말하는데, 이들 배지는 사용 목적, 배지의 성 분, 배지의 물리적 성상에 따라 몇 가지로 나눌 수가 있다.
배지의 종류 중 우리가 사용할 평판배지(Plate media)는 고체배지의 한 종류로써 배양접 시(petri dish)에 배지를 약 4mm 정도 넣어 굳힌 것을 말한다.
주로 호기성 생물의 분리 배양, 집락(colony)의 관찰, 용혈능 관찰 등에 이용된다.
< 한천 >
① 우뭇가사리를 약알칼리로 삶아 걸러내서 응축(40℃이하에서 응고)시킨 후 썰어서

참고문헌
① 식품미생물학 민경찬, 정희종, 정수열 외 3人 2005.2.22(p. 67)
② 식품미생물학실험 민경찬, 심우만, 이재우 외 5人 2006.2.28(p.113~11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