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6일 토요일

포르노그래피와 성차별적 관념

포르노그래피와 성차별적 관념
포르노그래피.hwp


목차
1. 머리말
2. 포르노그래피의 성 폄하적 측면
3. 포르노그래피가 형성하는 성차별적 관념
4.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
포르노그래피가 그려내는 부정적인 여성의 이미지는 다양하다. 남성의 성적 유희를 위한 몰개성화된 존재, 성행위를 위해서는 누구든 마다하지 않는 모습, 남성들의 모든 성적 요구에 반응을 보이는 여성, 오직 성적 쾌락을 얻고자 모든 굴욕을 감내하는, 과도한 성욕을 지닌 존재, 처음에는 성행위를 거부하더라도 결국은 환희와 쾌락에 빠지는 모습, 자신보다는 남성의 성적 만족을 위해 이용당하는 여성, 남성에의 복종, 남근 숭배, 여성의 성적 노예화 등이 그것이다. 반면 남성은 포르노그래피 전반에 걸쳐 모든 것을 지배하며, 여성에 대한 우월함을 보인다. 이러한 포르노그래피의 성 폄하는 성 관념에 대단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문내용
노그래피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반된 입장이 있다. 즉, 포르노그래피는 사회의 성도덕을 잠식하고 왜곡된 성 관념을 주입하는 사회적 해악이라는 입장과 포르노그래피가 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진 부정적인 측면들은 사실보다 지나치게 과장돼 있다는 입장이다. 이 글에서는 전자의 입장에 서서, 여성을 비인간적이며 몰개성적인 성적 대상으로 폄하하는 포르노그래피의 부정적 효과에 초점을 두고 논지를 전개하겠다.
2. 포르노그래피의 성 폄하적 측면
포르노그래피는 각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성적 판타지를 다채로우면서도 유혹적인 방식으로 형상화한다. 대부분의 포르노그래피는 지극히 성 폄하적이다.
포르노그래피가 그려내는 부정적인 여성의 이미지는 다양하다. 남성의 성적 유희를 위한 몰개성화된 존재, 성행위를 위해서는 누구든 마다

참고문헌
심재웅, 「포르노그래피 이용이 대학생들의 성차별주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2권 6호, 한국언론학회, 2008. 12.
주유신, 「포르노그래피와 여성의 성적 주체성」, 『영화연구』 26호, 한국영화학회, 200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