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6일 토요일

특허의 제도적 문제점

특허의 제도적 문제점
특허의 제도적 문제점.hwp


목차
특허의 제도적 문제점


본문
국가는 특허 제도를 이용하여 개인의 이익과 재산권을 보호한다. 이는 발명을 장려하고 기술의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산업 발전을 촉진한다는 긍정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때로는 이러한 특허 제도가 발명과 발전을 방해하고 개인의 권리를 해치는 부정적인 효과를 야기하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특허 제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얘기하려 한다. 심사주의, 출원공개제도, 선출원주의 세 가지 문제의 의의, 장점 및 단점과 그 해결 방안이 그것이다. 먼저 심사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
.
.

심사과정은 위의 그림과 같다. 이 과정에 적용되는 것을 심사주의라고 한다. 심사주의란, 특허 출원이 특허를 받는데 필요한 요건을 구비하였는지 사전에 심사하여 특허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무심사주의에 대비되는 개념이며 부분의 국가가 채택하고 있다. 무심사주의와 비교해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실질적인 심사의 여부이다. 무심사주의는 형식적인 심사를 마친 후 특허 여부를 결정한 뒤, 이의신청 혹은 무효소송이 제기될 경우에만 실질적인 요건을 검토한다. 그러나 심사주의는 실질적인 심사를 거친 뒤 특허를 결정한다.


본문내용
있다. 그러나 때로는 이러한 특허 제도가 발명과 발전을 방해하고 개인의 권리를 해치는 부정적인 효과를 야기하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특허 제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얘기하려 한다. 심사주의, 출원공개제도, 선출원주의 세 가지 문제의 의의, 장점 및 단점과 그 해결 방안이 그것이다. 먼저 심사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심사과정은 위의 그림과 같다. 이 과정에 적용되는 것을 심사주의라고 한다. 심사주의란, 특허 출원이 특허를 받는데 필요한 요건을 구비하였는지 사전에 심사하여 특허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무심사주의에 대비되는 개념이며 부분의 국가가 채택하고 있다. 무심사주의와 비교해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실질적인 심사의 여부이다. 무심사주의는 형식적인 심사를 마친 후 특허 여부를 결정한 뒤, 이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