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6일 토요일

걸음마기 정신건강의 차후 영향력

걸음마기 정신건강의 차후 영향력
걸음마기 정신건강의 차후 영향력.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걸음마기 정신건강의 의미
2. 걸음마기 정신건강의 차후 영향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걸음마기 정신건강의 의미
걸음마기는 급격하고 중요한 변화의 시기이다. 주의의 도움 없이 혼자 힘으로 걷게 되고 동시에 언어의 확장기를 맞이하면서 환경을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입장에서 탐색하게 되며 독립적으로 무언인가를 하려는 욕구가 강해진다. 더불어 자신의 욕구와 주장이 강해지고 부정적인 정서가 극치에 달하는 시기여서 끔직한 두 살, 미운 세 살, 고집쟁이, 떼쟁이라는 용어로 특정 지워지기도 한다. 또한 18개월에서 24개월의 걸음마기 아동은 생활에서의 요구가 급격히 증가하여 엄마와 분리되는데 스트레
.
.

2. 걸음마기 정신건강의 차후 영향력
걸음마기 정신건강이 차후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는 걸음마기에 건강한 정신건강을 형성하지 못할 경우 유아기나 아동기 및 성인에 이르렀을 때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영유아기 정신 건강 및 발달장애 진단분류인 DC:0-3의 준거에 따르면, 아동의 정신건강의 문제는 현재 영유아 아동이 보이고 있는 행동정서상의 문제를 비롯하여 부모 및 주양육자와의 관계의 어려움, 신체 의학적 상태, 심리사회적 스트레스 등이 모두 고려된 다축적 진단의 틀을 마련해 놓고 있다. 한편, 지금까지의 경험적 연구들에서 걸음마기의 심각하고 지속적인 사회 정서적 그리고 행동적 문제 중 7~24%의 범위로 유병율이 나타나는 장애는 다음과 같다. 과잉행동과 같은 외현화 장애, 불안, 상실에 대한 지속적인 우울감 등과 같은 내면화 장애, 반응성 애착장애나 전반적 발달장애와 같은 관계장애, 그리고 수면과 섭식행동과 같은 조절장애가 있

본문내용
간의 발달이 그 어느 시기보다 빠른 성장과 발달을 이루고 그것이 이후 아동의 개별적 차이성을 반영하는 발달경로를 구성한다는 사실이 뇌 발달, 애착발달, 인지발달이론 등에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개별적 차이성은 영아와 걸음마기 아동의 독특한 특성과 발달적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며 이 상호작용의 긍정적인 결과가 바로 영아와 걸음마기 아동의 정신건강으로 표현된다. 일반적으로 아동은 발달과정에서 환경을 탐색하고 숙달하며 자신의 학습과 발달에서 활동적으로 참여한다. 아동은 양육자와의 관계를 통해 사람들이 자신에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고 생활에서의 느낌과 경험을 공유하고 의사소통하면서 관계형성에 참여하는 능력을 배운다. 특히 걸음마기의 경우 이러한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 및 탐색활동을 활발하게

참고문헌
- 서봉연,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출판부, 1992
- 김일옥외, “아동건강교육”, 양서원, 2006
- 이정화, “걸음마기 정신건강 선별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숙명여대, 200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