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6일 토요일

일부일처제는 당연한 것인가

일부일처제는 당연한 것인가
일부일처제.hwp


본문
남성의 정자 중에는 난자를 향해 돌진하지 않고, 할 일 없이 떠도는 녀석들이 있다. 그간 이 정자들은 불구로 여겨지며, 사람들은 조물주의 실수가 아니겠는가 여겼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 이 정자들의 역할이 밝혀졌는데, 참 흥미로운 것이었다. 정자는 수정을 하기 위해 존재하는 난자잡이와, 타인의 정자를 공격하고 막아내기 위한 정자잡이, 방패막이로 분류된다는 것이다. 이 정자들이 한 부대를 구성하여 다른 진영의 정자들과 싸움을 벌이는데, 그 모습이 흡사 실제 전투와 같다고 한다. 이를 가미가제 정자설이라 하고, 정자전쟁이라 일컫기도 한다. 정자잡이와 방패막이 정자의 존재는 인간의 혼인제도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 볼 여지를 준다.

본문내용
범죄, 첩에 대한 범죄, 첩이 원인이 된 범죄와 부부관계를 둘러싼 각종 소송이 끊이지 않았다. 첩과 관련한 각종 범죄에 대한 기사는 69건으로 자살, 살인 사건 다음으로 많이 기사화 되었다. (중략) 사기의 경우는 대게 사기단과 첩이 공모하여 남편의 재산을 횡령하려고 한 경우, 첩과 남편이 공모하여 사기를 한 경우가 있었다. 그밖에 아편중독이 된 첩, 남편의 환심을 사기 위해 아이를 가졌다고 거짓말하고 남의 아이를 훔친 사건 등이 첩의 범죄사례로 보도되었다. (중략) 소송사건에 대한 기사는 47건으로 남편과 처, 첩 사이에 혼인관계 확인, 이혼, 간통, 재산분할, 부양료 및 위자료 청구, 친권 및 호주권 관련 내용 등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정지영, 『여성과 역사』, 「근대 일부일처제의 법제화와

참고문헌
정지영, 『여성과 역사』, 「근대 일부일처제의 법제화와 첩의 문제」, 한국여성사학회, 2008.
로빈 베이커, 이민아 역, 『정자전쟁』, 이학사, 200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