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12일 금요일

졸업논문가정교육 쌀 가공식품 (밥류) 의 이용 실태와 전망

졸업논문가정교육 쌀 가공식품 (밥류) 의 이용 실태와 전망
[졸업논문][가정교육] 쌀 가공식품 (밥류) 의 이용 실태와 전망.hwp


목차
I. 서 론 1
1. 쌀의 수급 현황 1
2.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 2


II. 본론3
1. 쌀의 성분(영양가)과 종류 3
2. 쌀의 효용5
3. 쌀 가공 산업의 발자취 7
4. 세계의 쌀 음식 9
5. 밥 중심의 식생활 10
1) 밥 중심 식생활 기피현황 및 분석 11
2) 밥의 산업화 13
3) 기능성 쌀 시장 17
4) 단체 급식 관련 시장 20
6. 밥의 산업화를 위한 향후 과제 20
1) 기능성 쌀의 육종 보급 21
2) 밥맛 개선 23
3) 편의성 제고 23
4) 학교 급식의 확대 및 내실화 24


Ⅲ. 결론25



※ 참고문헌27



본문
쌀은 수천 년 전부터 아시아 지역 거주인의 주식으로 우리의 생명 유지에 중추적 역할을 해왔고 앞으로도 그 기능이 일부 쇠퇴해가고는 있으나 주식으로서 위치는 변함이 없을 것이다. 쌀 하면 우리는 곧 바로 밥을 연상시키게 되나 최근에 이르러 쌀과 밥의 등식이 흔들리는 시점에 와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국민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주식으로서 쌀을 대체하는 식품자원이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기후 풍토와 경제성을 감안할 때 농업에서 쌀을 중심으로 한 수도작을 대체할 수 있는 경제 작목이 없기 때문에 쌀의 이용도를 높여 일정 수준의 소비를 유도해야 한다는 여론은 정부뿐만 아니라 생산자 농민은 물론이요 학자들 간에도 절실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쌀이 가공식품의 주원료로서 자리 잡기 시작한 것은 정부가 쌀 이용 규제 조치등에 관한 각종제도를 조정 86년 혼식폐지 90년 쌀막걸리 및 가공식품의 원료 허용에 이어 91년 9월부터는 증류식 소주제조에도 쌀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한 때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의 쌀가공식품업체는 200여개의 일반가공업체로서 종업원 50명 이하가대부분으로 공장규모가 영세할 뿐 아니라 생산기술도 매우 낙후한 실정이었다. 또한 그 동안에는 소비자들의 기호가 장기간에 걸쳐 밀가루 제품 등에 입맛이 길들여진 관계로 쌀가공식품의 소비촉진에 큰 장애 요소로 작용하여 판매촉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본문내용
. 쌀의 효용5
3. 쌀 가공 산업의 발자취 7
4. 세계의 쌀 음식 9
5. 밥 중심의 식생활 10
1) 밥 중심 식생활 기피현황 및 분석 11
2) 밥의 산업화 13
3) 기능성 쌀 시장 17
4) 단체 급식 관련 시장 20
6. 밥의 산업화를 위한 향후 과제 20
1) 기능성 쌀의 육종 보급 21
2) 밥맛 개선 23
3) 편의성 제고 23
4) 학교 급식의 확대 및 내실화 24
Ⅲ. 결론25
※ 참고문헌27
Ⅰ. 서론
1. 쌀의 수급 현황
쌀은 수천 년 전부터 아시아 지역 거주인의 주식으로 우리의 생명 유지에 중추적 역할을 해왔고 앞으로도 그 기능이 일부 쇠퇴해가고는 있으나 주식으로서 위치는 변함이 없을 것이다. 쌀 하면 우리는 곧 바로 밥을 연상시키게 되나 최근에 이르러 쌀과 밥의 등식이 흔들

참고문헌
1. 이순석, 정호근 : 도시 주부의 쌀 소비에 대한 차별성 검정과 마케팅 전략 (2004)
2. 정헌웅 : 쌀 이용 가공제품 현황. CJ 주식회사 (2003)
3. 조진휘, 고봉경 : 대구지역 주부들의 쌀 가공식품 이용 실태조사 (2003)
4. 박동규 : 국내쌀 수급동향과 전망. 한국농촌경제연구원(2002)
5. 이필수 : 쌀 가공식품 산업의 형황과 향후 발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논문(2002)
6. 고휘종 : 기능성쌀의 연구개발현황. 원간 식품산업 (2002)
7. 이현유 : 학교급식현황 및 문제점과 대책. 한국 쌀 연구회 심포지움 (2002)
8. 쌀 가공식품협회 : 쌀 가공제품 분야별 공급현황 (2000)
9. 이순석, 이상용 : 브랜드쌀에 대한 소비자 선호 및 동질성 분석 (2003)
10. 김두운, 은종방, 이종욱 : 흑미 혼용밥의 취반조건과 텍스쳐의 변화 (1998)
11. 권봉완 : 쌀의 과학과 이용. 한국식품개발 연구원 (1996)
12. 오상헌, 이순석, 박평식, 한원식 : 기능성 쌀의 소비자 가치평가와 마케팅 전략 (2003)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