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12일 금요일

식품분석학 과산화물가 측정

식품분석학 과산화물가 측정
실험7.doc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원리
3. 실험 방법
4. 데이터 및 예시


본문
실험 원리
과산화물가란 유지 1kg에 함유된 과산화물가의 mg당량수를 말한다. 과산화물은 유지의 산화가 진행됨에 따라 증가하다가 carbonyl 화합물로 분해되어 결국에 가서는 감소되는 특징이 있다. 과산화물가는 유지의 초기단계에 있어서 산패정도를 나타내는 척도가 되며, 이 값이 높을수록 유지의 산패가 진행된 것으로 식품으로서 부적당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IUC(International Chemical Union)법에 따라 요오드적정법에 의해 측정한다. 즉 유지를 chloroform과 초산의 혼합액의 용매에 용해시킨 후 KI를 가하여 형성되는 I-을 유지 중의 과산화물과 반응시켜 I2로 산화시킨다. 이 때 형성된 요오드의 양을 Na2S2O3 표준용액으로 적정하여 측정한다


본문내용
함유된 과산화물가의 mg당량수를 말한다. 과산화물은 유지의 산화가 진행됨에 따라 증가하다가 carbonyl 화합물로 분해되어 결국에 가서는 감소되는 특징이 있다. 과산화물가는 유지의 초기단계에 있어서 산패정도를 나타내는 척도가 되며, 이 값이 높을수록 유지의 산패가 진행된 것으로 식품으로서 부적당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IUC(International Chemical Union)법에 따라 요오드적정법에 의해 측정한다. 즉 유지를 chloroform과 초산의 혼합액의 용매에 용해시킨 후 KI를 가하여 형성되는 I-을 유지 중의 과산화물과 반응시켜 I2로 산화시킨다. 이 때 형성된 요오드의 양을 Na2S2O3 표준용액으로 적정하여 측정한다.
R-OOH + 2H+ + 2I-→ R-OH + I2 + H2O
I2 +

참고문헌
채수규. 강갑석 편저 < 표준식품분석학 p.347∼p. 349> (지구문화사 2000)
박재주 저 < 최신 식품 분석 p. 107 > (신광출판사, 2001)
김경삼 . 금종화 편저 < 식품분석 p. 169 ~ p. 170 > (효일문화사, 1999)
강국희 . 노봉수 편저 < 식품분석학 p. 160 ~ p. 161 >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8)
 

댓글 없음:

댓글 쓰기